POS 시스템

POS 시스템

POS란 무엇인가?

: POS는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Point Of Sales]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로 봤을 때에는 "일선 매장에서 매상이 발생한 시점에서 기계가 판독할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된 상품명이나

가격 등에 관한 데이터를 기계에 판독시켜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시스템. 상품에 붙은 레이블의 판독 기구와 금전 등록기가 일체인 장치를 사용하여 판독한 트랜잭션을 다른 데이터 매체 상에 기록하든가 데이터 링크를 거쳐서 중앙측의 컴퓨터 시스템에 전송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취한다.

또 상품의 유통 과정에 있어서 정가표 부착 작업의 에너지를 절약화하기 위해 상품의 외장 자체에 바코드나 OCR 문자를 써서 데이터를 사전에 인쇄하는 경우가 많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과거 수기 매출장부를 작성함으로써 발생했던 다양한 문제점을 산업용 PC를 활용한 POS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경영정보 분석, 매출분석, 상품분석, 매장 판매관리 분석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로 다양한 형태의 POS 시스템이 있으며, 각각 분야별 특화된 기능을 통해 매장 운영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매장을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께 설명을 드린다는 마음으로 아주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슈퍼, 마트, 편의점에 방문해서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골라 계산대로 가져가면, 캐셔가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고, 캐셔가 사용하는 기계 

즉. 포스단말기에는 바코드를 스캔한 모든 제품이 금액으로 환산되어 "총 구매가격"을 나타내줍니다. - 유통점의 예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카페, 음식점 등을 방문하여 원하는 메뉴를 고르면 종업원은 포스단말기를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메뉴를 클릭하고, 우리가 주문한 메뉴가 단말기에 기록되면서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여 나타내줍니다. - 외식업의 예


포스는 슈퍼, 마트, 편의점, 카페, 음식점, 업종을 불문하고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에서 포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판매 시점으로부터 모든 상품 판매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포스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8e13a44612a3dce0e0aa23b1d5b8ddcf_1603255498_735.png  8e13a44612a3dce0e0aa23b1d5b8ddcf_1603255498_818.png


포스를 분해해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데스크탑과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서, 칩셋, 스토리지, 메모리카드, 그래픽카드, 운영체제(OS), 터치형 디스플레이, 각종 I/O 포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정용과 다른점은 산업용이라는 것입니다.


포스는 일반적으로 창업 후 최소 8시간이상 사용하게 됩니다. 즉, 매장 운영시간이 길면 길수록 포스단말기는 계속 켜져있을 것입니다.

24시간 하는 곳도 많으니까요. 그래서 유지보수가 용이해야하고, 방열처리가 잘 되도록 설계해야 하며, 

동시에 디자인도 이뻐야하고, 공간차지를 많이 하지 않아야 합니다. 


창업을 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자주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포스 단말기만 있으면 된다." 라고 생각하십니다.

그냥 저렇게 생긴 포스기만 있으면 되는구나~ 하시는데요.


지금까지 설명한 것은 하드웨어(기계)였다면, 이제는 하드웨어 안에 설치되어 실행될 프로그램 솔루션, 즉.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가 있으셔야 합니다.


포스 프로그램은 정말 많은 제조사가 있고, 제조사별 기능도 모두 제각각 입니다.

업종별로 나누어보자면, 외식업(선불제), 외식업(후불제), 외식업(배달), 유통업, 키즈카페 등등이 나뉘어지고, 

나뉘어진 업종에서 몇단계는 더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한가지 다른점은, 외식업 선불제, 후불제, 배달이 나뉘어져 있었던 전과 달리 모든 기능을 하나로 만들어 통합 솔루션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업장의 운영 형태가 바뀌었다고 해서 다시 프로그램 라이센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대로 하나의 기능만 담고 있는 전용 프로그램들은 해당 업종에 필요한 전문적인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통합솔루션은 아무래도 조금은 미비하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파고들수록 복잡하고 어려운데, 단순히 상용화 되어 있는 기계를 가지고 최저가로만 홍보를 하는 것도 업계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여기서 더 한가지 아셔야 할 점은, 외형은 같은데 장비 가격이 왜 다르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같은 장비여도, 내부 사양을 보면 한단계씩 사양을 내려놓거나, 정품 윈도우즈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