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단말기 게시판

2020.12.05 23:13

음식점 카드단말기 설치요령을 알려드립니다.

  • 한비소프트 오래 전 2020.12.05 23:13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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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비소프트입니다.
오늘은 음식점 카드단말기 설치요령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교습소 카드단말기 설치요령 포스팅을 보시고 많은 교습소, 학원 원장님들께서 카드단말기 신청을 해주셨는데요. 계약 시 선택의 최종 이유를 여쭤보니 "신뢰가 가서", "믿음이 가서"라는 말씀들을 해주시는데, 그런말을 들을 때 마다 너무나 뿌듯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이쪽 시장은 법적으로 정해져있는 내용도 없고, 부당한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쟁터와도 다름없습니다. 때문에 계약 시 꼼꼼하게 업체를 선정하셔야하고, 담당자의 말이 계약서에 모두 명시가 되어 있는지 여부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담당자를 믿고 계약했다가 향후 분쟁 발생 시 해당 담당자가 퇴사했으니 계약서대로 하라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각설하고, 음식점 카드단말기 설치 요령,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보통, 장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혹은 카드단말기나 포스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쉽게 그리고 자주 당하시는 부분.

캐피탈 계약입니다.

사업자를 내고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사장님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사업자를 내고 영업을 하면서 밑지는 장사를 할 사람이 있을지?
비용은 이게 맞나 할정도로 터무니 없이 싼데, 싼게 비지떡이다! 하면서 구매할 사람은 있을지?

이쪽은 상식밖의 일들이 너무나도 당연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입니다.
(물론, 양심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일부 악덕업체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죠)

그래서, 잘모르실 때에는 상식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약금사기, 캐피탈 사기를 당하시는 분들 중 80%이상은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싸게 이용하려고,
2015년 7월 여전법 개정 이전에 사용하시던 분들은 특히나 무상으로 사용해보려고 하시다가 이런 사기계약에 걸려드시는데요.. 이런 계약에 당하지 않으시려면 일단 마인드 부터 바꿔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뭐피하려다 똥밟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본 블로그에 각종 사례와 합리적인 업체 선택의 요령이 게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업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일단

카드단말기는 일반적인 가전제품이 절대 아닙니다. 카드단말기를 통해 VAN사와 카드사 사이에서 통신을 통해 카드결제 중계 서비스를 받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후관리와 유지보수는 필수이고, 이 점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카드매출 입금누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드단말기는 어떤걸 사용하시든 대동소이 합니다. 그러나 관리 업체의 선정이 천만번 말씀드려도 모자랄정도로 중요합니다.

때문에 카드단말기만 구입하신다고 해서 바로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국내 8개 카드사에 신규 가맹점 가입신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규 가맹점 가입 신청이 이루어지고 각 카드사에서 심사가 완료되면, 가맹점의 고유번호인 (사람으로 따지면 주민번호와 같은 개념) "가맹점 번호"를 부여해주는데, 이 가맹점 번호를 설치될 단말기에 세팅을 해드림으로써 해당 사업장의 카드단말기가 되는 것입니다.

음식점의 경우에는 포스기가 설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포스를 설치할 때에는 설치 후 교육, 그리고 시뮬레이션까지 해보아야 하기 때문에 여유기간을 넉넉히 가지셔야 합니다. 또한 주방프린터가 설치되어야 한다면 선공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미리 신청하지마시고, 업체를 선정하여 포스기를 설치 할 때 같이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포스기와 관련되어 설치요령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신규 카드사 가맹점 가입"에 필요한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사업자)
1. 사업자등록증 사본
2. 대표자 신분증 사본
3. 결제계좌 입금통장 사본
4. 영업허가증
5. 매장 내부 사진 1장 (주취급품목이 보이게)
6. 매장 외부 사진 1장 (간판이 보이게)
=> 간판이 아직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도로명주소로 대체
7. 대표자 본인 명의 휴대폰
=> 카드사 신청 시 본인인증번호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만일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아닌 경우에는 관할 동사무서에서 "본인서명 사실확인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자. 구비서류는 이렇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구비서류는 선정하신 관리업체로 보내게 되고, 관리업체에서는 신규 가맹점 가입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접수 후 카드사 심사 완료까지의 소요기간은 대략 3일~5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한비소프트의 경우 긴급건과 일반건을 분류하여 작업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이 다소 촉박하다면 긴급건으로 신청접수해드리고 있습니다.(별도 비용 없음)

여기서 잠깐!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나 한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으로 큰 틀을 놓고 보았을 때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고객의 카드결제를 하기 위해선 카드사에 가맹점으로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맹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고객의 카드정보를 조회 및 승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카드정보를 조회하고 승인하는 작업은 결제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고객이 제시한 카드가 불량카드, 도난카드, 한도초과 등이 아닌지, 정상적으로 결제가 가능한 카드인지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준비하신 구비서류를 토대로 국내 8개 카드사에 접수를 하게 되면 가맹점번호가 나오고, 가맹점번호를 설치될 단말기에 세팅하여, 고객의 카드를 세팅 된 해당 카드단말기를 통해 결제를 하게되면 , 최초에 제출하셨던 통장으로 카드사에서 입금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이해되셨나요?

카드단말기 공장도가보다 훨씬 더 싼, 말도 안되는 금액에 단말기를 파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음식점도 다른 곳보다 터무니 없이 싸게 파는 곳이 있다면? 분명히 식재료를 싸구려를 쓰거나, 어디선가 정품이 아닌 가품을 사용한다는 것이겠죠. 이처럼 말도 안되게 싸게 판매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 1. 상담을 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10만원 미만의 저가형 고정식 카드단말기를 구입하여 1여년이 지났을 무렵, 담당자가 변경되었다는 통보와 함께 정책이 바뀌었으니 앞으로 관리비를 납부해야 한다. 납부를 하지 않으면 자동입금서비스(DDC)가 해제되며, 카드전표를 일일히 모아서 각 카드사별로 접수해야 입금이 된다고 연락을 주셨었습니다. 
이처럼, 관리비 無, 별도 비용 일체 없음! 은 무조건 주의하셔야 합니다.
회사는 이윤이 남지 않으면 절대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이는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 자영업자분들도 마찬가지이시겠지요. 당장은 싸게 저렴하게 구입해서 좋을 수는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유 2. 카드단말기를 밑지고도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것은, 다른 이유가 있겠죠.
대표적으로 정보변경 혹은 명의 이전등 해당 상황 발생 시 터무니 없는 비용입니다.
정보변경이 무엇이냐면, 최초에 접수하신 통장이 아닌 다른 통장으로 변경하실 때에는 8개 카드사에 다시 신청을 해주어 정보를 변경해주는 제신고 작업을 해야하는데, 저렴하게 구입한 단말기는 이 비용이 터무니 없이 비쌉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정보변경 시 카드사 1곳당 22,000원 * 8곳 = 176,000원을 받는 곳이었습니다. 여기서 부족분을 메꾸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명의 이전 혹은 폐업 후 재창업 시 해당 단말기를 사용하려면 명의이전료를 내야하는데, 이 비용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명의 이전 시 330,000원의 비용을 내야한다고 들었습니다. 업체에서 말한 별도 고정비가 없다는 것은 이런 내용이 없다면! 이고,
이런 내용이 발생한다면 큰 리스크를 감당하시게 됩니다.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단말기는 사용할 수가 없으니까요. 실제로 이런일이 발생해서 저희쪽으로 연락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 비용을 내느니, 다시 사겠다 라는 생각으로 연락을 주십니다.

이처럼 위의 글만 잘 읽어보셔도, 어디가서 구입하셔도 "호갱님"소리를 듣지 않고 합리적인 구매와 틈새없는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의 역량은 업체마다 다르므로..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므로 주의하시면서 살펴보셔야 합니다.

저도 덧붙여 고객님들께 한말씀 올리면,
무조건 싼게 좋은게 아닙니다.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기 마련인데, 터무니 없이 싸게 산 단말기는 후일 문제가 생기기 십상입니다.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렇게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것이고, 지금 이 시간에도 그런 문제로 인해 관리업체를 바꾸겠다며 전화를 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시한번 명심하세요!
신용카드 단말기는 일반적인 가전제품이 절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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